그런데, 최근 교육당국의 정책 추진을 보면 이런 사정은 전혀 모르는 듯 합니다. 마치 우리 학교제도가 9월에 시작되는 것처럼 일하고 있으니까요.
먼저 한참 시끄러웠던 신규교사 발령 문제를 볼까요?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3월 새 학기에 새로 임용된 초등교사 가운데 한 명도 일선 학교에 배치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상황은 강원과 대구, 대전 등 전국 각지에서 벌어졌습니다. 교사들의 퇴직으로 빈 자리가 생겨야 새로 뽑은 선생님들이 학교로 나갈 수 있는데, 올해는 명예퇴직 예산이 충분하지 않아 시도 교육청이 대부분의 신청을 반려한 겁니다.
교육부는 명예퇴직 수요를 고려해 올해 예산에 2천억원을 더 편성해 각 시도교육청으로 내려보냈다고 하고, 시도교육청에선 초등돌봄교실,누리과정, 무상급식 등 굵직굵직한 사업에 돈이 많이 들어가 명예퇴직금을 줄 수 없다고 합니다.
이번 사태에 대해 서로가 옳다고 맞서면서도 양측 모두 해법으로는 "2학기에는 예산을 추가로 편성해 명예퇴직을 대거 처리하고 신규교사를 발령내겠다"라고 밝혔습니다. 2학기에 가능한 일을, 왜 1학기에는 안 하는 걸까요? 새 학년에 새로운 선생님에 맞춰 적응해왔는데, 왜 다시 2학기에 새로운 선생님을 맞이하라고 해야하는 걸까요?
그런데도 왜 교육당국은 "2학기부터 시행"을 추진하는 걸까요? 예산을 적절히 배분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면 3월 새 학년을 맞기 전에 해결해야했고, 도입을 미뤄도 학생·학부모 입장에서 불이익이 없는 시간제 교사 같은 제도는 내년 새 학년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오직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의 힘겨루기, 또는 정책 추진의 편이를 위해 학생들이 희생되고 있는 겁니다.
관련 기사를 쓰면서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공무원들이 도대체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지, 다시 한 번 묻고 싶어졌습니다. 우리 교육이 망가진다고 한탄하기 전에, 엉성한 해법을 내놓기 전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주체가 누구인지를 교육당국은 분명히 인식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