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에는 노장의 귀환이 반가웠습니다. 국내 음반 시장은 조용필의 19집 '헬로'를 빼놓고 한 해를 정리할 수 없을 겁니다. 10년 만에 나온 음반인데 단번에 귀를 사로잡았습니다. 60대 노장 가수의 음악이 이렇게 세련될 수 있을까요. 2,30대 밴드처럼 , 아니 그보다 더 정교했고, 뮤직비디오는 신선했습니다. 무대 밖에선 말수도 적었지만, 무대에서는 관객들을 압도하는 카리스마 포텐이 터집니다. 4,50대 오래된 팬 뿐 아니라 1,20대 팬까지 끌어들여 앨범을 25만장이나 팔아치웠습니다.
조용필 보다 한달 앞서 영국의 록스타 데이빗 보위도 10년 만에 새 앨범 '더 넥스트 데이(The Next day)'를 내놨습니다. 나이도 66살, 비슷합니다. 예전만큼 화려하진 않지만, 보위의 음악은 특유의 어두운 울림이 있습니다. '웨어 아 위 나우?(Where are we now?)가 특히 그렇습니다. 가사는 진중하고 보컬은 담담합니다.
가끔은 아마추어같은, 손질이 더 필요한것 같은 느낌의 곡들도 있었지만 왠지 그런 곡들에 더 끌렸던 적도 있습니다. 여튼 데이빗 보위의 새 음반도 발매 동시에 전세계 아이튠스 앨범 차트 1위를 기록하며 젊은 팝스타 못지 않은 저력을 보였습니다.
한 명 더, 엘튼 존의 30번째 앨범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더 다이빙 보드(The Diving Board)'에 담긴 15곡은 그냥 다 좋았습니다. 이건 달리 표현할 방법을 못 찾겠습니다. 국내 가요 밖에 모르는 어른들께도 '오션스 어웨이(Oceans Away)'와 '홈 어게인(Home Again)'은 추천했던 곡입니다. 엘튼 존의 피아노 연주는 워낙 편한 느낌을 주는데다, 가사와 보컬이 전체적으로 어른스러운 분위기를 물씬 풍깁니다.
그렇게 신나게 소리지르고 나면 어차피 또 현실이지만, 그래도 3분 30초에서 4분 남짓 아무 생각없이 웃고 떠들 수 있는 노래가 있다는것 자체가 행복 아닐까요. 잠재된 열정을 깨워 준 노장들의 귀환이 반가웠습니다. 올해는 어떤 음악이 우릴 춤추게 만들까요. 2014년도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