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개성을 첨단기술특구로 개발"…의도는?

"독자적으로 외자유치 나서는 듯"

<앵커>

북한이 개성을 첨단기술특구로 개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외국 돈을 끌어들여서 개성공단과는 별개의 특구를 만들겠다는걸로 보이는데, 북한 전문 기자 안정식 기자가 의도를 분석해봤습니다.



<기자>

조선 중앙통신은 외국 기업들과 함께 개성을 첨단기술특구로 만들기로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중국, 싱가포르 기업 등과 합작해 개발사업에 곧 착수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지난 5월에 제정된 '경제 개발구 법'에 따라 지역별로 경제특구 건설을 추진해 온 만큼 개성 첨단기술특구도 그 중 하나로 보입니다.

이틀 전에는 평양의 양각도호텔에서 외국 전문가들과 함께 토론회도 열었습니다.

[北 조선경제개발협회 관계자 : 특수경제지대 특구를 나라의 여러 곳에 확대해 나가고 있는 적절한 시기에 열린 것으로 하여 큰 의의를 가질 뿐만 아니라.]

통일부는 북한이 만들려는 '개성 첨단특구'는 기존의 개성공단과는 별개의 사업으로 보고 있습니다.

[조봉현/IBK 경제연구소 연구위원 : 대외적 상황은 좋지 않지만,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게 최우선 과제이기 때문에 독자적으로라도 외자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북한이 핵 문제로 국제적 고립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 외국 자본유치가 생각처럼 쉽지는 않을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오영춘, 영상편집 : 채철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