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소비자원, 제품 실험 후 임직원에 '헐값 경매'

<앵커>

소비자원이 국가 예산으로 여러 가지 물품을 사서 성능과 안전성 같은 시험을 하지요. 그런데 시험을 마친 물품을 직원들에게 헐값에 사게 해준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박아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자잘한 주방용품에서 전기 오븐 같은 전자제품까지, 한국소비자원이 내구성과 하자 여부를 시험하는 물품은 다양합니다.

해마다 수천만 원의 정부 예산이 들어갑니다.

소비자원은 지난해 시험 후 사용 가능한 제품 1천 900여 점을 자체 사용하거나 임직원에게 판매했습니다.

36만 8천 원짜리 아동용 스키복은 12만 8천 원에, 26만 3천 원짜리 자전거는 4만 5천 원에 팔았습니다.

외부 단체에 기부한 건 임직원 경매에서 팔리지 않은 전동 휠체어 한 품목뿐입니다.

내부 지침에 따라 외부단체에 기증하거나 일반 매각할 수도 있지만 임직원 경매를 우선시해온 겁니다.

[조원진 새누리당 의원/국회 정무위 : 샘플 처리 방법이 자체 직원들이 낮은 가격으로 구매를 했다는 겁니다. 도덕적 해이의 문제다 이렇게 봅니다.]

소비자원은 문제가 된 임직원 매각 조항을 열흘 전 삭제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담당 직원 : 가혹 조건에서 내구성 시험을 거치기 때문에 성능이 떨어지는 특수성이 있어서 (임직원한테 팔았는데) (앞으로는) 임직원 매각보다는 제품 상태를 설명하면서 공익시설에 기증하는 것으로….]

뒤늦게 규정은 바꿨지만 결국 국민 세금으로 임직원이 재미를 봤다는 도덕적 비난을 피하긴 어렵습니다.

(영상취재 : 제 일·임우식, 영상편집 : 위원양)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