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석기 의원 오늘 영장 심사…긴장감 '팽팽'

녹취록이 쟁점…구속 여부 밤 늦게 결정

<앵커>

이석기 의원 구속여부는 오늘(5일) 영장 실질심사를 통해 최종 결정됩니다. 심사가 열리는 수원지방 법원으로 가보겠습니다.

김학휘 기자,(네 수원지법에 나와있습니다.) 지금 법원 앞 분위기 어떻습니까.



<기자>

아직 이른 아침이라 별다른 움직임은 없지만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고 있습니다.

내란 음모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는 예정대로 오늘 오전 10시 반에 열립니다.

검찰과 국정원은 어제(4일) 저녁 구인영장을 급하게 집행하면서도 "이 의원이 도주 우려가 있다"고 강조했는데요, 오늘도 같은 이유로 이 의원에 대한 구속이 필요하다고 주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오늘 영장실질심사에서는 지난 5월 합정동 모임의 녹취록이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입니다.

이 녹취록은 검찰과 국정원이 구속 수사를 주장하는 가장 중요한 증거인데요, 그러나 이 의원 측 변호인단은 "녹취록이 왜곡됐다"며 혐의 사실을 전면 부인할 방침입니다.

이 의원 측은 또 "설혹 사실이더라도 녹취록만으로는 내란 음모 등의 범죄 혐의가 소명되지 않는다"며 영장이 기각돼야 한다는 주장을 펼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의원에 대한 구속 여부는 오늘 밤 늦게 결정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