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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개월 연속 물가 1%대?…체감물가는 '글쎄'

<앵커>

물가 지표 산출에 문제점, 한두 해 나오는 말이 아니죠.

채소, 우유 값 할 것 없이 장바구니 물가는 다 올랐는데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계속 1%대인지 한승환 기자가 분석해 봤습니다.



<기자>

배추 한 포기가 지난해보다 60퍼센트 오른 5천300원.

김치 담그기가 겁날 정도입니다.

서울우유가 나흘 전부터 리터당 220원 올리는 등 우윳값도 줄줄이 오를 태세입니다.

택시요금은 다음 달부터 기본요금이 500-700원 오릅니다.

그런데도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달 소비자 물가상승률은 1.3%.

체감물가와는 거리가 멉니다.

[최연옥/서울 염창동 : 맨날 1%대라고 하는데 정부가 얘기할 때마다 정말 맞나 그런 의구심이 들때가 많이 있었어요.]

물가지수 산출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배추의 가중치는 1.7, 선크림과 로션은 2가 넘습니다.

단가가 비싸다는 이유입니다.

이런 이유로 화장품이 농산물 값 상승에 따른 물가지수 상승분을 상쇄했습니다.

[김천구/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 구입 빈도가 많지 않지만은 가격이 비교적 고가에 속하기 때문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대경제연구원이 조사한 올 상반기 체감물가는 5.4%로 실제 지표물가 1.3%의 4.2배에 달했습니다.

피부에 와 닿는 물가정책을 위해서라도 지표물가와 체감물가의 괴리를 좁히는 통계지표개선이 절실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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