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월세 대책…내 집 마련에 1%대 저리 지원

<앵커>

정부가 전세 월세 안정을 위한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1%대의 낮은 이자 대출로 부담을 줄여서, 집을 살 수 있도록 길을 터주겠다는 게 핵심입니다.

먼저 이홍갑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우선 꽉 막힌 주택매매의 물꼬를 트기 위해 집 살 돈을 장기 저리로 지원하는 모기지 제도를 새로 도입합니다.

먼저 연 1.5% 고정이자로 20년간 집값의 70%까지 대출해주는 수익공유형.

대신 집 팔 때 수익이 생기면 대출자와 나눠갖고 손실이 나면 대출자가 떠안습니다.

이에 비해 손익공유형은 이자율이 1%에서 2%로 조금 높고, 대출금도 집값의 40%까지지만 집 팔 때 생기는 손실까지 정부가 책임집니다.

거래세도 내립니다.

취득세는 6억 원 이하 주택의 경우 현행 2%에서 1%로 9억 원 초과 주택은 4%에서 3%로 낮춥니다.

집이 몇 채든 취득세 인하는 똑같이 적용됩니다.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도 조속히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현오석/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매매, 전·월세 시장의 동반안정을 도모하는 세제·금융·예산·공급 분야를 포괄한 종합적인 대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깡통 전세 구제 한도도 늘립니다.

전셋집이 경매로 넘어갔을 때 구제 대상을 보증금 최대 1억 원까지로 우선 변제금액도 최대 3천400만 원까지로 확대합니다.

월세 세입자를 위한 소득공제율은 현행 50%에서 60%로, 소득공제 한도도 연 300만 원에서 500만 원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