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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운하" "아니다" 4대강 사업 '수심' 놓고 공방

<앵커>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원 감사 결과가 전·현 정권 간의 진실공방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대운하를 염두에 두고 강바닥을 필요 이상으로 깊게 팠다, 아니다 적절했다, 주장이 맞섰습니다.

주시평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감사원이 확보한 국토부 내부 문건에 따르면 지난 2009년 2월 국토부는 4대강 최소 수심을 2.5미터로 하겠다는 자체안을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습니다.

대운하 설계처럼 수심을 6미터 이상 팔 경우 과잉투자라는 비판이 제기될 수 있는 만큼 대운하는 향후 별도사업으로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논리를 내세웠다는 겁니다

그러자 이 전 대통령은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최소 수심을 3, 4미터 수준으로 추진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돼 있습니다.

[최재해/감사원 제1사무차장 : 중간 보고안 보면 보 위치 준설 등은 추후 운하 추진에 지장이 없도록 계획되어 있다. 이런 표현이 나옵니다.]

감사원은 특히 낙동강 하구에서 구미까지 220km 구간의 수심을 6m로 설계한 것은 2천 500톤급 화물선이 운항할 수 있는 대운하를 고려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보도 자료를 내고 4대강과 대운하는 무관하다고 반박했습니다.

수심이 6미터인 구간은 극히 일부 구간이고, 한강 등 대부분 구간은 수심이 3, 4미터에 불과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대운하를 염두에 뒀다면 세종보를 제외한 모든 보에 다리를 만들 이유가 없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번 감사결과에 대해 국토부는, 총리실이 4대강 사업 조사 평가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특별한 입장표명은 부적절한 것으로 본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문왕곤, 영상편집 : 남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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