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착륙 까다로운 특수 공항에 '초보 교관'

<앵커>

사고기의 기장은 보잉 777기 조종 훈련 비행 중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는데 함께 탔던 교관도 첫 교육비행이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적절치 못한 조합이었습니다.

심우섭 기자가 단독으로 보도합니다.



<기자>

기장 이강국 씨는 보잉 777기 면허를 딴 뒤 기종 전환을 익숙하게 훈련하는 이른바 관숙 비행 중이었습니다.

총 비행시간이 9천793 시간에 달했지만 사고 기종의 운항 경험은 9차례, 43시간에 불과했습니다.

또 샌프란시스코 공항에 보잉777기를 몰고 착륙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국토부와 아시아나 항공은 베테랑 교관이 함께 비행 중이었기 때문에 규정상 문제가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윤영두/아시아나 항공 사장 : 관숙 기장은 국제법에 따라 국내법에 따라 비행에 따른 책임은 교관 기장이 지고 있다는 것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교관을 맡은 이정민 부기장의 교관으로서의 비행이 처음이었다는 점입니다.

이 부기장은 보잉 777 비행시간이 3,220시간에 이르고 샌프란시스코도 33차례나 운항한 경력을 갖고 있지만 교관 자격을 딴 것은 지난달 15일, 불과 3주 전이었습니다.

[여객 항공기 전 조종사 : 교관도 저 경력, 기장도 저 경력일 경우에 (사고위험의) 상승효과가 더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은 맞는 얘깁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그렇게 조 짜기를 안 하는데 왜 회사에서 그렇게 조 짜기를 했을까 하는 (의문이에요.)]

더구나 샌프란시스코 공항은 착륙이 까다로워 국토부 장관이 애틀랜타 공항과 함께 특수공항으로 지정한 곳.

최종 사고 원인은 블랙박스 조사를 통해 가려지겠지만 특수공항에 초보 교관과 훈련기장을 짝지워 보낸 것은 부적절한 인력운용이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박영일, 영상편집 : 김종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