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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대기업 자동차 정비소 골목 진입 제한

<앵커>

빵집처럼 대기업들이 자꾸 영역을 넓혀가던 자동차 정비업도 골목상권 업종으로 보호하기로 대기업과 동네 정비업소들이 합의를 봤습니다.

한승구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7년째 자동차 정비소를 하고 있는 유근철 씨, 최근 몇 년 새 일감이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유근철/자동차 정비업소 운영 : 요즘은 차를 사도 쿠폰을 주고 보험 들어도 다 쿠폰, 자기네 협력업체나 하청업체 쪽으로 가다 보니까 우리가 막상 인위적으로 자리가 좁아지는 거야.]

전국의 자동차 정비소는 대략 3만 개, 이 가운데 대기업 직영 또는 가맹점이 7천 900개에 달합니다.

대기업 브랜드를 앞세운 정비소에 일감을 빼앗긴 동네 정비소들이 급기야 동반성장위원회에 구제를 요청했습니다.

결국 보험사와 정유사들은 더이상 체인점을 늘리지 않기로 일반 정비소들과 합의했습니다.

정부 등 공공기관 차량 정비사업에도 입찰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타이어 업체 정비소들은 점포는 늘릴 수 있지만 바퀴 정렬 정비만 가능합니다.

다만 3천 600여 개소를 갖고 있는 현대 기아차 등 자동차 제조사와는 합의에 실패했습니다.

앞으로 3년간 지금보다 체인점을 15% 늘린 뒤에 확장을 중단하겠다는 겁니다.

동반위는 이에 따라 빵집의 경우처럼 강제 조정안 마련에 착수했습니다.

동반위는 다음 달쯤 자동차 정비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최준식, 영상편집 : 박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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