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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日 관광객 첫 역전…'골든위크' 특수 실종

<앵커>

올해 1분기에 우리나라를 찾은 중국 관광객이 처음으로 일본을 앞질렀습니다. 모레(25일)부터 일본이 열하루 동안의 황금연휴에 들어가는데 우리 여행업계 그 특수를 누리지 못할까 긴장하고 있습니다.

한승구 기자입니다.



<기자>

외국인 관광객에게 필수 코스인 경복궁.

중국어로 된 안내 프로그램에는 사람들이 북적이지만, 비슷한 시각 일본어 안내 프로그램 쪽은 한산합니다.

주차장은 중국인 관광버스 차지.

중국인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이제는 일본인 관광객보다 많아졌습니다.

북한 리스크에도 크게 개의치 않습니다.

[라이슈에진/중국인 관광객 : 안 무섭습니다. 이렇게 한국에 와 있으니까 안 무서운 거겠죠? 기분 좋게 여행하고 기분 좋게 돌아갈 겁니다.]

반면 일본인 관광객들은 한일 관계 악화나 엔화 약세, 북한 도발위협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주요 여행사의 93%는 이른바 '골든위크' 연휴 일본인 예약 감소를 겪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유통업계는 오는 29일부터 사흘간 노동절 연휴를 맞는 중국인 관광객 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석원/롯데면세점 과장 : 중국 고객들을 대상으로 국산 화장품과 가전제품을 제공하는 판촉행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환율 문제나 남북 관계가 악화될 경우 개별 기업 차원의 대응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어 업계의 고민이 커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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