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불량식품 규제에 문방구 '불똥'…찬반 뜨거워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4대 악' 가운데 하나로 꼽은 불량 식품을 근절하겠다고 정부가 대책을 내놨습니다. 앞으로 학교 앞 문방구에서는 아이들에게 과자나 아이스크림 못 팔게 하겠다는 방침인데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최호원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의 한 초등학교 앞 문방구입니다.

어린이 손님들이 몰려와 군것질 거리를 삽니다.

2~300원 짜리 과자나 사탕, 아이스크림이 인기입니다.

[강희욱/문방구 업주 : 초등학교 같은 경우에는 정부에서 거의 준비물을 주고 있어요. 매출이 하루에 5만 원이 오른다 그러면 8~90%가 이런 과자 먹는 거고.]

하지만 식약처는 불량 식품 근절 차원에서 문방구의 식품 판매를 제한한다는 방침입니다.

학교 주변 200미터 반경의 어린이 식품 안전보호구역, 즉 '그린 푸드존' 안의 문방구에선 원칙적으로 식품 판매를 금지하겠다는 겁니다.

일정한 위생시설을 갖출 경우에 한해서만 판매를 허용할 계획입니다.

전국 문방구 1만 5천여 곳 가운데 절반 가량이 학교 주변 200m 반경 안에서 영업중입니다.

문방구 업주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방기홍/전국 문방구협회장 : 슈퍼나 편의점에서 팔면 정상품이고, 이걸 그대로 문구점에서 팔면 불량품이라는 논리거든요. 이것마저 못 팔게 금지를 한다면 우리는 다 죽으라는 소리와 똑같습니다.]

하지만 아이 건강을 생각할 때 정부 방침에 찬성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습니다.

[김미경/학부모 : 예, 좋죠. 그것을 원하고 있죠, 부모입장에서는요. 건강적으로 염려가 되기도 하죠, 아무래도.]

정부는 관련법을 개정해 올 하반기부터 시행할 계획이지만 본격 시행까진 상당한 논란이 예상됩니다.

(영상취재 : 이승환, 영상편집 : 김종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