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음식물쓰레기 대란 일보 직전…7년동안 뭐했나

<앵커>

이 음식물 쓰레기 문제는 이것뿐만이 아닙니다. 처리비용 올려달라는 업체와 안 된다는 행정당국의 충돌로 지금 곳곳에 쓰레기가 쌓여 있습니다. 발단은 음식물 쓰레기 폐수의 해양투기를 금지하는 런던협약이 올해 발효된 것 때문입니다.

7년 전 체결된 협약인데 왜 제대로 대비가 안 된 걸까요?

유병수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서울 한 자치구의 음식물 쓰레기 처리 공장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자체 처리시설을 갖춘 곳은 동대문과 송파, 강동 등 5개 구에 불과합니다.

나머지 20개 구는 다른 지역시설을 이용하거나, 민간 업체에 위탁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처리량의 70%를 영세한 민간 업체에 의존하는 실정입니다.

올해부터 음식물 쓰레기를 바다에 못 버리게 되면 대란이 빚어질 수밖에 없다는 사실은 2006년 런던협약 체결 이후 충분히 예견됐습니다.

[환경부 관계자 : 다 예견했고요. 그건 지자체에서 해결을 해야지, 환경부에서 해결할 사항은 아닙니다. 그래서 저희가 그 분야에 대한 것도 얘기를 다 했죠.]

하지만 지자체들은 당장 돈 든다는 이유로 7년 동안 문제해결을 외면해왔습니다.

게다가 환경부가 정한 적정 처리비용보다 싼 가격에 처리를 떠넘겨왔습니다.

[이석길/한국음식물류폐기물자원화협회 : 최저 단가 위주로 입찰을 해왔기 때문에 환경부에서 제시한 그 가격보다도 한 3만 원 정도 적은 7만 원대에 해왔습니다.]

결국 처리비 인상을 줄곧 주장해온 민간 업체의 강한 반발에 부딪히면서 대란 일보 직전까지 온 겁니다. 

[노성진/서울 관악구청 자원순환팀장 : 가격 인상 폭이 너무 높기 때문에 예산 반영이 어렵습니다.]

미봉책으로 일관해온 음식물 쓰레기 문제.

처리시설의 대대적 확충같은 근본적 대책을 지금이라도 마련해야 미래에 더 큰 대란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 설치환,  영상편집 : 김경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