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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얌체' 보험사, 車 보험금 326억 떼먹었다 들통

<앵커>

대기업들의 얌체 부도덕 행태가 연일 뉴스거리입니다. 손해보험회사들이 자동차 보험 가입자들에게 당연히 드려야 할 보험금을 떼먹었다가 들통났습니다. 3백억 원이 넘습니다.

박민하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3월 자동차 전복 사고로 4주간 입원 치료를 받은 강철구 씨.

사고 후 1년 8개월이 지난 지난달에서야 보험사는 당시 덜 지급된 보험금이 있다며 연락해 왔습니다.

금융감독원 특별 검사에서 강 씨가 가입한 휴일보장 특약 보험금 50만 원이 지급되지 않은 사실이 드러난 겁니다.

[강철구/자동차 보험 가입자 : 도둑놈들이죠, 그거는. 모르면 그냥 넘어갔을거 아녜요. 고객 기만하는 행위죠.]

강 씨처럼 손해보험사가 줘야 할 자동차 보험금을 덜 지급한 규모는 326억 원.

영업손해액이나 렌트비 등 간접손해보험금을 주지 않은 게 144억 원이고, 특약보험금을 떼먹거나 자기부담금을 높게 물린 경우도 많았습니다.

[손해보험회사 직원 : 보상처리 과정에서 보상 직원의 실수로 안내를 누락하는 경우와, 몇만 원밖에 되지 않는 소액이면 소비자들이 청구를 포기하는 경우….]

특히 사고를 당했을 때 렌터카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렌트비의 30%를 현금으로 받을 수 있고, 구입 후 2년을 넘지 않은 신차는 수리비가 차 값의 20%를 넘으면 수리비용의 10~15%를 추가 보상받을 수 있는데 소비자들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융감독원은 내년 1분기 내로 소비자가 자신의 휴면보험금을 통합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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