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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연비 관리 강화대책 마련…내년 하반기 시행

<앵커>

현대기아차가 미국에서 연비과장 논란을 일으킨 것을 계기로 정부가 자동차 연비 관리를 한층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서경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정부 공인기관이 양산차의 연비를 사후 조사한 결과 3대 가운데 2대는 공인 연비보다 연비가 덜 나왔습니다.

공인연비를 믿고 차를 산 소비자로선 억울할 수 밖에 없는 결과입니다.

정부는 이런 불만을 줄이기 위해 연비 관리 제도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제작사의 자체 측정은 지금처럼 인정하되 주행저항시험 등 측정 방식을 정부가 검증하기로 했습니다.

[송유종/지식경제부 에너지절약추진단장 : 시판 이전 단계에서 10-15% 정도를 선정해 공인연비에 대한 적정성 검사를 새롭게 도입합니다.]

양산 후 연비 측정 모델 수를 현재 3%에서 10%까지 늘리기로 했습니다.

또 연비 오차 허용 범위도 기존 -5%에서 -3%로 축소할 계획입니다.

사후 연비 측정 결과도 지금은 부적합한 경우만 공개하지만 앞으로는 전부 공개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연말까지 관련 업계와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한 뒤 법령 개정 등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시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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