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전용차로의 단속 카메라 위치를 파악하고 요리조리 차선 바꿔가며 운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운전 잘 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하대석 기자는 이게 바로 목숨을 건 바보 운전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기자>
경부고속도로 상행선 입장휴게소 근처입니다.
2차로를 주행하던 활어 운반 트럭이 버스전용차로로 끼어드는 순간.
뒤에서 달려오던 버스에 들이받혀 2차 사고까지 내고 뒤집힙니다.
승합차가 버스 전용차로로 끼어듭니다.
이런 버스전용차로 사고는 최근 3년간 46건이나 발생했습니다.
10명이 숨지고 179명이 다쳤습니다.
그런데도 상습 위반차량은 오히려 늘어나고 있습니다.
4초에서 8초.
정체 중인 2차로에서 전용차로로 끼어든 뒤, 시속 100km까지 속도를 높이는 데 걸리는 시간은 10초 이상.
사이드미러에 버스가 보이지 않을 때 끼어들어도 달려오는 버스에 받히기 십상입니다.
[정운말/서울 신월동 : 버스가 워낙 빨리 달리고요. 곡선진 구간이면 사이드미러에 잘 보이지도 않고요.]
전용차로를 달리다 단속카메라를 피하기 위해 일반차로로 끼어들며 급히 속도를 줄이는 것도 위험하기 짝이 없습니다.
[김성환/한국도로공사 교통처 차장 : 뒤따르는 버스가 시속 100km로 운행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자살운전행위나 다름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금 빨리 가려고 전용차로에 끼어드는 건 얌체 운전이라기보다는 목숨을 담보로 한 바보 운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