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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는 문자' 월 600억 원, 통신사가 챙겼다

<앵커>

요즘 카카오톡 같은 무료 메시지 서비스를 많이 쓰면저 문자메시지는 사용량이 확 줄었습니다. 그런데 정액제 요금 안엔 문자메시지 요금이 포함돼 있어 아까운 생각이 들죠. 쓰지 않은 문자가 매달 600억 원 어치나 됩니다.

김수형 기자가 따져봤습니다.



<기자>

[(한달에 문자 메시지 얼마나 쓰세요?) 저는 거의 5건 정도 쓰는 것 같아요.]

[문자 말고도 연락수단 많이 있잖아요.]

SMS, MMS 같은 문자 메시지 서비스의 사용량이 갈수록 줄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이나 라인같은 무료 모바일 메시지 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이동통신사들이 제공하는 문자 서비스는 사용자들에게 외면받고 있는 겁니다.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정액제 요금 가입자에 제공된 무료 문자 메시지는 409억 4천만 건, 하지만 사용량은 225억 400만 건에 불과해 가입자들은 전체의 55%밖에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남는 문자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가입자들은 매달 600억 원 분량의 문자를 사용하지 않은 셈인데, 정액제 요금이기 때문에 이를 돌려받을 방법이 없습니다.

통신사들은 이미 정액제 요금이 따로 내는 요금보다 30% 이상 저렴하게 설계된 거라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변화하는 사용자 패턴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요금제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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