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반장의 여의도 일일 브리핑] 지지율 촉각…내곡동 특검은 누구?

10월 2일 화요일

[정반장의 여의도 일일 브리핑] 지지율 촉각…내곡동 특검은 누구?
정치부 정준형 반장입니다.

추석 잘 보내셨는지요? 아마 오늘까지 몰아서 쉬시는 분들도 꽤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추석 연휴 전부터 이번 추석 연휴 동안 민심의 흐름이 향후 대선정국의 향방을 결정할 가능성이 크다는 보도가 많이 나왔습니다만, 연휴 동안 가족·친지들과 함께 연말 대선과 관련한 정치 이야기를 많이들 해보셨는지 궁금합니다.

박근혜-문재인-안철수-기타 후보들 가운데 나는 누가 왜 좋더라..아니면 나는 누가 왜 싫더라..아니면 후보들 가운데 처음엔 누가 가장 대통령감이라 생각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아닌 것 같다..아니면 후보들 가운데 처음엔 누구를 대통령감이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볼수록 대통령감 같더라.. 아니면 누구는 이런 점이 훌륭하니 찍어줘야한다.. 아니면 누구는 이러이러한 점 때문에 절대 찍어선 안 된다..등등 이런 말씀들이 많이 오갔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제 경우는 정치부 기자여서 그런지 가족·친지들이 올해 대통령은 누가 되느냐고 많이 물어보더군요. 물론 개인적 감은 있지만, 제가 점쟁이도 아니고, 뭐라고 했겠습니까?

 "저도 잘 모릅니다. 10월 말은 돼봐야 윤곽이 좀 나올 것 같습니다. 그 전에 누가 대통령이 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이런 요지로 대답을 했습니다. 그러자 주변 어른들의 반응이 한결 같더군요. "에이, 정치부 기자라서 다 알 거다 생각했는데, 정치부 기자도 잘 모르는구만"는 식의 실망스럽다는 반응이었다고 할까요! 그런데 어떻게 합니까? 사실이 그런데요.

아무튼 추석 연휴가 끝나면서 이번 주부터 여러 여론조사 기관별로 대선후보 지지율을 살펴보기 위한 여론조사에 들어갈 것입니다. 이번주 후반부터 다음 주 사이에 나올 여론조사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저도 궁금합니다.

추석도 지났습니다만, 벌써 10월이 됐습니다. 대선도 이제 정말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대선 D-78, 10월 2일 화요일, 정치권의 주요 일정입니다.

이미지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오늘 오후 2시 '추석 민생 및 선거준비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합니다. 오늘 회의에는 황우영 대표와 이한구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이주영 대선기획단장을 포함한 중앙 선거대책위원회 주요 인사들이 모두 참석할 예정입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추석 연휴동안 당 차원에서 실시한 비공개 여론조사 결과와 함께 각 지역에서 취합된 대선 관련 여론들을 놓고 대책회의가 벌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대선의 1차 승부처였던 추석 연휴가 끝난 뒤 향후 선거 전략을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도 집중 논의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당내에서 제기돼왔던 내부 의사소통 시스템 문제와 관련해서도 개선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함께 추석연휴 이후 여론의 관심을 모을만한 정책공약들에 대한 점검작업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박근혜 후보측은 이르면 내일 주요 민생공약을 추가로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는 오늘 오전 11시 경기도 마석의 모란공원을 찾아 고 전태일 열사와 고 김근태 상임고문, 고 문익화 목사와 고 최종길 교슈의 묘소를 참배합니다. 문 후보는 모란공원을 참배한 뒤 박정희 전 대통령 당시 유신체제하에서 희생됐던 희생자들의 유족들과 만날 예정입니다.

문재인 후보의 오늘 행보는 민주화 세력의 결집을 호소하려는 상징적 일정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만, 나아가 역사인신 논란을 빚었던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를 겨냥한 차별화 행보로 분석됩니다.

안철수 후보는 오늘 오전 9시 30분 서울 을지로 '총알탄 택배'라는 택배 전문업체를 방문합니다. '총알탄 택배'는 65세 이상된 어르신들이 지하철을 통해 주문을 받은 물품을 배달하는 택배업체라고 하는데요. 안 후보는 택배업에 종사하는 노인들과 만나 애로사항을 듣고, 노인 일자리 창출 방안을 밝힐 예정입니다.

안 후보는 이어 오전 11시 30분에 고 김대중 던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를 예방합니다. 앞서 문재인 후보가 지난달 24일 이희호 여사를 예방한바 있는데요. 안 후보의 오늘 이희호 여사 예방은 후보단일화를 앞두고 호남 표심을 공략하기위한 행보로 분석됩니다.

아직 시간이 확정되지는 않았습니다만, 안철수 후보측은 오늘 오전 중에 일부 언론에서 제기했던 논문표절 의혹과 관련해 반박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반박 기자회견에는 안 후보가 직접 참석하지는 않을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안 후보측은 일부 언론의 논문표절 의혹 보도가 악의적 왜곡보도라면서 강력 대응방침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정희 통합진보당 후보는 오늘 오전 11시 30분에 경기도 화성 포레시아 농성장을 방문해 장기 농성중인 해고노동자들을 만날 예정입니다.

민주통합당은 오늘 오전 9시에 원내지도부가 참석하는 원내 대책회의를 갖습니다. 특히 오늘 원내대책회의에서는 이명박 대통령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의혹 특검 수사와 관련해 특별검사 후보자로 누구를 추천할 것인지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져, 논의 결과에 관심이 모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규정상 특검 후보자를 오늘까지 청와대에 추천해야한다고 하는 만큼 오늘 회의에서 내곡동 특검 후보자들의 명단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대선 D-78, 10월 2일 화요일 정치권 주요 일정 전해드렸습니다. 내일은 휴일이죠! 저는 4일 아침에 뵙겠습니다. 남은 휴일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