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최근에 애플이 아이폰 전 제품의 운영체계에 대한 업데이트를 실시했습니다. 그런데 이 업데이트를 한 아이폰4S로는 경찰신고 112에 전화가 걸리지 않는 문제가 발견됐습니다. 벌써 피해사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김종원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제가 쓰는 아이폰입니다.
저도 애플이 새로 내놓은 시스템으로 아이폰을 업데이트 했는데요, 업데이트를 받은 뒤론 112 신고전화가 연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렇게 112로 전화를 걸면, 119 긴급출동 전화입니다.
보시다시피 엉뚱하게도 119로 연결이 됩니다.
아이폰으로 112신고가 안 돼 낭패를 겪은 사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차로 붐비는 경기도 안양의 1번 국도에서 지난주 토요일 3중 추돌사고가 났습니다.
[피해자 아내가 만삭인데 정신없고, 다른 차들이 계속 빵빵대고 난리 났었죠.]
피해자는 아이폰으로 경찰에 신고했지만, 세 번, 네 번, 전화해도 연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119에 세 번째쯤인가 네 번째쯤(전화했을 때),'아 이거 제가 의도적으로 119에 전화를 한 건 아니고, 112로 경찰을 급하게 불러야 할 것 같다. 연결 좀 해주세요' 라고 하니까 (119에서) '112로 연결해 줄 방법이
없습니다' 하고 끊더라고요.]
결국 다른 운전자의 전화기를 빌려 간신히 신고전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에도 피해사례가 속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폭행을 당하던 남성이 경찰을 불러달라고 했지만, 자신의 전화론 112 연결이 안 돼 도움을 못 줬다거나, 집 앞에서 싸움이 났는데도 보고 있을 수밖에 없었단 겁니다.
취재결과 112 신고전화가 안 되는 아이폰은 특정 통신사에 가입된 아이폰4S로, 애플이 얼마 전 새로 내놓은 iOS6로 시스템 업데이트를 받은 제품들입니다.
애플 코리아와 해당 통신사 측은 이런 사실을 파악조차 못 하고 있습니다.
[아이폰4S로 112 신고전화가 안 돼서요.]
[애플 코리아 : 112신고 전화를 할 수 없다는 말씀이세요? 지금 고객님께서 말씀해주셔서 처음 접해본 문제인데요. (해결된 업데이트는 언제쯤 되나요?) 정확하게 추후 업데이트 시점은 나오지가 않았어요. 고객님]
국내 아이폰4S 사용자는 10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영상취재 : 김흥기·이승환, 영상편집 : 이승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