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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파일] 한국엔 '당당'…중국엔 '덜덜'

중국의 경제제재 우려에 떨고 있는 일본

[취재파일] 한국엔 '당당'…중국엔 '덜덜'
지난 2010년 센카쿠 열도 해역에서 중국 어선이 일본 해양순시선과 충돌해 외교분쟁이 발생했을 당시 중국은 순차적인 제재로 일본을 압박했습니다. 중·일 석탄종합회의를 연기한데 이어 중일 항공노선 증편 협상을 중단했고 안전 문제를 이유로 자국 여행사들에게 일본 여행 자제를 요청했습니다.

또 항저우시는 도요타 자동차 임원의 뇌물 공여 혐의에 대한 조사 착수했고 허베이성은 일본 건설회사 후지타의 일본인 사원 4명을 군사 시설을 불법적으로 촬영한 혐의로 체포했습니다. 결정적인 제재는 중국이 전세계 생산의 97%를 차지하고 있는 희토류를 일본에 수출하지 않겠다고 나선 것으로 일본의 전자, 자동차 산업에 극도의 위기감이 감돌자 일본 정부는 중국 선원들을 즉시 석방하는 등 결국 중국 측에 '백기 투항'했습니다.  

일본 정부의 센카쿠 국유화 이후 중국 내 반일 감정이 극에 달한 가운데 중국 정부가 경제 제재에 나선다면 이번엔 그보다 훨씬 강도 높은 제재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일본 정부와 기업들의 시선은 중국 정부의 향후 조치에 쏠려 있는 상황입니다. 일본이 수입하는 중국의 전략물자뿐만 아니라 중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상품, 투자기업이 모두 제재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중국이 경제 제재를 가한다면 일본이 20년 후퇴하게 될 것이라는 중국의 예언대로 일본 경제는 최대 위기를 맞게 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에서인지 독도 문제와 관련해 한국에 대해 일관되게 강경한 입장을 보였던 일본 정부는 중국 내 일본 기업들이 해 온 중요한 경제적, 고용 측면의 역할을 고려해 대국적인 관점에서 냉정히 행동해 달라며 사실상 읍소하는 분위기입니다. 한국에 대해선 하루가 멀다하고 발언을 쏟아냈던 노다 일본 총리도 이번 사태에 대해 긴장감을 갖고 만전을 기하겠다고만 짧게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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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일본 수출의 20%를 차지하는 최대 무역 상대국으로 일제 자동차와 전자 제품의 주요시장입니다. 일본의 대 중국 수출액은 2007년 1090억 달러에서 2011년엔 1614억 달러로 60% 가량 불어났습니다. 또 중국을 성장의 발판으로 삼으려는 일본 기업들도 적지 않습니다. 중국이 눈에 보이지 않는 각종 비관세 장벽을 통해 일본산 제품의 수입을 제한하고, 일본 기업의 중국 내 활동을 제약할 경우 일본 경제가 침체되고 세수 감소로 이어져 일본 정부의 재정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각에선 중국 내에서 일본 기업들의 활동 축소가 더 큰 문제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 내 일본 기업들은 이미 비상경영체제 돌입했는데, 일본 기업들은 올해 들어 중국 시장 공략을 최대 과제로 삼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해 왔기 때문에 반일 시위로 인한 피해에 큰 충격을 받은 상황입니다.

이런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일까요? 독도 문제가 불거진 뒤 도쿄 한국대사관 앞에서 연일 시위를 벌였던 일본 우익들은 중국 내에서 일본 기업들이 무차별적인 공격을 받고 있는데도 어쩐 일인지 목소리를 높이지 않고 있습니다. 

만약 한국에서 일본 기업과 일본인에 대해 똑같은 상황이 벌어졌다면 일본이 어떤 조치를 취했을까요? 한국엔 한없이 당당했던 일본이 거대 중국의 위협 앞에서 '덜덜' 떨고 있는 모습을 보자면 무엇보다도 국력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절감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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