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 총리 "위안부 강제 동원한 증거 없다"

<앵커>

일본 노다 총리의 대한국 공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종군 위안부를 강제로 동원한 증거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도쿄 김광현 특파원입니다.



<기자>

종군 위안부와 관련된 노다 총리의 오늘(27일) 국회 발언은 극우파의 주장과 다르지 않았습니다.

[노다/日 총리 : (위안부를) 강제 연행했다는 사실이 문서로 확인되지 않았고 일본 측 증언도 없었습니다.]

지난주 위안부 강제 동원 증거가 있으면 한국 정부가 제시하라고 주장했던 극우파인 하시모토 오사카 시장의 주장과 같은 맥락입니다.

노다 총리는 다만 역대 정부와 마찬가지로 종군 위안부 강제 동원을 인정한 이른바 고노 담화는 따르겠다고 말했습니다.

노다 총리는 고노 담화가 나온 데는 시대적 배경이 있었다고 토를 달았습니다.

자민당 정권을 무너뜨리고 사회당을 중심으로 수립된 비자민 연립정권이 진보적인 색채를 과시하기 위해 뚜렷한 증거 없이 종군 위안부 강제 동원을 인정했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마쓰바라 국가공안위원장은 한술 더 떠 이번 기회에 고노 담화 자체를 수정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마쓰바라/日 국가공안위원장 : (위안부를) 강제 동원했다는 직접적 기술이 발견되지 않았고, 각료들이 (고노 담화의) 수정을 논의해야 합니다.]

노다 총리는 1965년의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위안부 문제의 해결이 끝났다고 강조해 한국 측의 사죄요구를 수용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한철민, 영상편집 : 김진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