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 관련 정책 총 점검" 일본 전방위 공세

<앵커>

독도와 관련한 일본의 반격은 경제분야에서 먼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데 일본 노다 총리가 '한국 관련 정책을 총 점검하라'고 지시한 걸로 봐선 보복 공세는 경제 뿐 아니라 전방위로 확산될 것 같습니다.

도쿄에서 유영수 특파원입니다.



<기자>

일본 노다 총리는 각 부처와 공공기관에 오늘(20일)까지 한국 관련 정책과 교류사업 등을 총점검해 보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내일 열리는 독도 관련 각료 회의에서 다양한 대응과 보복조치를 구체적으로 검토하기 위해서입니다.

거의 확실시 되고 있는 방안은, 한일 통화 교환 협정의 중단이나 규모 축소입니다.

지난 17일 아즈미 재무장관이 규모 축소 가능성을 공식적으로 밝힌데 이어, 당내 실력자인 마에하라 전 외무장관도 어제 한일통화 협정의 축소를 언급해, 사실상 구체적인 논의가 끝났음을 시사했습니다.

또 한국 국채를 매입하겠다는 방침도 철회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입니다.

외교면에서는 유엔총회에서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을 선출할 때 한국을 지지하지 않는 방안이 유력합니다.

한일간 고위급 회담의 중단과 한국 정부 관계자 초청 중단, 그리고 이른바 '다케시마의 날'의 격상방안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이와 함께 독도문제의 국제사법소 제소와 관련해서는 이번주안에 우리 정부에 제소를 제안하는 구상서, 즉 외교서한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