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7월부터 발신번호 앞에 '00' 붙으면 혹시…

<앵커>

다음달부터 해외에서 걸려오는 전화는 발신번호 앞에 '00'이 붙습니다. 중국에서 걸려오는 보이스 피싱 전화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김수형 기자가 정부 대책 정리했습니다.



<기자>

02로 시작하는 일반 전화를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번호를 조작하면, 010으로 시작하는 휴대전화 번호로 손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달부터는 번호를 조작해도 알 수 있는 단서가 생깁니다.

보이스 피싱 전화가 거의 전부 중국 등 해외에서 걸려온다는 점을 고려해, 통신회사들은 해외에서 발신된 모든 번호에 의무적으로 '00'을 붙여야 합니다.

[이재범/방송통신위원회 통신자원정책과장 : 애칭은 뜨고 밑에 00이 붙어 있으면은 이거 해외에서 걸려온 거구나. 그러니까 번호를 꼭 확인하셔야 된다는게 하나의 중요한 메시지고요.]

또 내년 1월부터는 해외에서 걸려오는 전화번호가 수사기관이나 금융기관 등 공공기관 번호와 일치할 경우, 통신사에서 보이스 피싱으로 간주해 자동 차단하도록 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임의로 발신 번호를 변경하는걸 원천적으로 금지하기로 했고, 인터넷진흥원에 발신번호 조작방지 대응센터를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같은 내용의 보이스 피싱 예방 가이드 라인을 확정한 데 이어 관련 부처와 협의해 조만간 보이스 피싱 종합 대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