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서울시 스마트폰 민원시스템 연내 첫선

모바일로 서류발급·세금납부·공간예약

서울시 스마트폰 민원시스템 연내 첫선
2014년까지 인터넷 전자민원을 100% 모바일화하겠다고 밝힌 서울시가 스마트폰 민원시스템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서울시는 올해 2억 5천890만 원을 투입해 자체 보안기능을 갖춘 모바일 민원시스템을 구축, 연말부터 시범적으로 운용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각종 서류 발급과 민원 처리과정 확인, 과태료 조회, 세금 납부 등 기본적인 민원을 포함해 시가 주관하는 강좌나 공연, 보건소 진료, 체육시설을 확인·예약할 수 있다.

또 위성위치확인장치(GPS)를 통한 인근 무인민원발급기 장소 안내 등의 기능을 갖춘다.

시 관계자는 "링크 작업을 통해 현재 인터넷으로 가능한 모든 민원을 스마트폰에서도 가능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다양한 스마트 기기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등 2개 이상의 운영체제(OS)를 개발하고, 스마트패드로 접속할 때도 화면 자동조정을 통해 불편 없이 민원을 해결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사진을 제출해야 하는 민원은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올리면 실시간으로 담당공무원이 확인할 수 있게 한다.

민원을 제기한 시민에게는 처리 상황을 SMS나 푸시 알람, 시간별 처리현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고지한다.

시는 또 모바일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으로 매번 인적사항을 등록할 필요가 없도록 하는 등 민원 절차를 간소화하기로 했다.

또 안전한 공인인증서 활용을 위해 모바일보안키패드와 백신, 암호, 인증서중계 소프트웨어를 새로 도입하기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