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가뭄 달래줄 비 소식…30일까지 중부지방에 큰 비

가뭄 달래줄 비 소식…30일까지 중부지방에 큰 비

공항진 기자

작성 2012.06.29 07:12 수정 2012.06.29 08:02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앵커>

기다리던 장마전선이 북상하고 있습니다. 비가 오늘(29일) 아침엔 제주 낮에는 전남 밤사이 전국으로 확대되겠습니다. 특히 내일까지 중부 지방에는 120mm가 넘는 큰 비가 오는 곳도 있겠습니다.

공항진 기자입니다.



<기자>

오랜 가뭄을 달래주고 지루한 더위를 식혀줄 단비가 제주도 지방부터 시작됐습니다.

낮에는 전남해안에도 비가 내리겠고 늦은 밤에는 강원도를 제외한 전국에 장맛비가 이어지겠습니다.

토요일인 내일은 장맛비가 전국으로 확대되겠고 특히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예상됩니다.

서울 경기와 강원영서, 충남서해안에는 20에서 70mm, 많은 곳은 120mm가 넘는 큰 비가 오겠고 그 밖의 전국에도 10에서 40mm가량의 적지 않은 비가 예상됩니다.

특히 내일 오전에는 천둥, 번개와 돌풍을 동반한 시간당 30mm 안팎의 강한 비가 예상돼 대비가 필요합니다.

강한 바람이 불 가능성도 높아 시설물관리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기상청은 이번 비가 중부의 가뭄해갈에 도움을 주겠지만 물부족 현상이 워낙 심한데다 강수량의 지역차도 커 완전해갈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기상청은 특히 내린 비가 땅으로 제대로 스며들지 못해 신사태나 축대붕괴 등이 발생할 수 있다며 철저한 대비를 당부했습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