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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AS 기사, 스마트폰 고장내 1억 원 '꿀꺽'

<앵커>

스마트폰 수리기사들이 스마트폰을 일부러 고장을 내서 1억 원을 챙겼습니다. 스마트폰이 3번 이상 똑같은 증세로 고장이 나면 환불이 가능하다는 점을 노린 겁니다.

최재영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머리가 긴 한 여성이 서비스 센터를 방문합니다.

그런데 얼마 후 이 여성이 다른 서비스 센터에 나타납니다.

바로 다음 날에도 또 다른 서비스 센터에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 여성은 이렇게 서비스 센터를 돌며 스마트폰 수십 대를 환불받았습니다.

이 여성이 가져온 스마트폰은 화면이 고장나거나 터치가 안 되거나 발열이 너무 심해 사용할 수 없는 것들이었습니다.

그런데 불량제품이 아니라 누군가 일부러 고장을 낸 거였습니다.

멀쩡한 스마트폰이지만 회로기판의 특정부분을 손상시키면 잘 나오던 화면이 갑자기 안 나오고 잘 되던 터치도 갑자기 먹통이 되고 맙니다.

[고승식/스마트폰 제조업체 연구원 : 일반인들은 솔직히 이것을 분해를 해서 안의 내부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사실 힘들다고 봐야죠.]

경기도의 한 스마트폰 제조사 서비스 센터 팀장인 박 모 씨가 주동자였습니다.

[서비스센터 직원 : ((팀장님) 계속 정상적으로 출근하시죠?) 그렇죠, 오늘은 민방위 훈련 때문에 안 나오셨어요.]

박 씨를 비롯해 수리기사 출신 4명이 상습적으로 스마트폰을 고장낸 뒤 환불을 받아 갔습니다.

수법은 이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이렇게 뜨거운 햇빛 속에 스마트폰을 차 안에 넣은 다음, 달궈진 스마트폰을 곧바로 서비스 센터로 가져가 환불을 요구했습니다.

이들은 스마트폰 대리점을 차려놓고 지인 명의로 개통해 통신사에서 대당 40만 원 정도의 수당을 받아낸 뒤, 스마트폰은 환불해 버리는 수법으로 138차례에 걸쳐 1억 원 정도를 챙긴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습니다.

(영상취재 : 김흥기, 영상편집 : 이용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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