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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엔 학원버스, 밤엔 불법셔틀…안전도 위협

<앵커>

지금 뒤에 보이는 승합차들, 어떤 차량으로 보이십니까? 낮에는 학생들을 실어나르는 학원 차량인데, 밤에는 대리기사들을 옮기는 불법 셔틀버스로 둔갑합니다. 불법도 불법이지만 안전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장훈경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기자>

자정이 넘은 시각, 강남 교보타워 사거리.

승합차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성인 남성들이 바쁘게 승합차를 오르내립니다.

대리운전 기사들입니다.

차량은 새벽까지 영업하는 대리기사들을 실어나르는 일명 '대리기사 셔틀'.

셔틀 창문마다 운행 노선표가 붙어 있고, 최근엔 스마트폰으로 노선을 찾을 수 있는 어플까지 등장했습니다.

요금은 거리에 따라 1000원에서 최대 4000원.

허가 없이 운임을 받아 명백한 불법이지만, 영업은 도심 한복판에서 공공연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대리운전 기사 : 셔틀 저거 '불법이라 사고 나면 보상 못 받으니까 안 타야지' 생각하면 돈 못 벌어요. 목숨 걸고 타야지.]

셔틀버스 상당수는 학원 차량.

수원에서 학원버스를 운행하는 52살 한 모 씨는 오후 5시부터 10시까지는 학생들을 실어나르고, 이후 강남으로 이동해 새벽 4시까지는 대리기사를 태워 나르는 투잡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셔틀버스 기사 : 한 10시간 정도 한다고 봐야죠. 상당히 피곤하죠. 야간에 일을 하다보니까. (사고가 날) 그런 걱정 다 있죠. 안고 있죠.]

운전기사의 피로누적에다 보험 조차 제대로 들지 않은 차량이 많아 위험하기 짝이 없지만, 한 푼이라도 더 벌어야 하는 학원버스 기사와 한 푼이라도 더 아끼려는 대리기사들의 필요가 맞물리면서, 셔틀은 더욱 성행하고 있습니다.

[대리운전 기사 : 대리운전 기사들이 하루에 돈 얼마나 번다고 택시 타고 집에 가겠어요, 이 시간에. 이거 (셔틀) 운전하는 게 대책 없이 한다고 나쁘다고 해버리면 우리는 큰일 나지.]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대리기사 셔틀은 약 300대.

대리기사들은 국회에 계류 중인 대리운전업 법안이 하루 빨리 법제화돼 합법적인 운송수단이 마련돼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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