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주유할인 신용카드, 비싼 연회비 제 값 할까?

서울시내 주유소 휘발유 평균 가격이 리터당 평균 2,100원을 넘어서면서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차량 운전자들은 기름 값 부담이 더 커질 수 밖에 없는데 부득이 하게 차를 몰고 다닐 수 밖에 없는 사람들 가운데는 주유할인 신용카드에 가입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카드사들에 따르면 올 들어 카드를 신규 발급한 고객 10명 가운데 7명 이상이 주유할인 신용카드를 발급 받았습니다. 카드 모집인을 통해서 가입한 고객도 있지만, 직접 인터넷으로 가입 신청을 한 고객도 적지 않다고 카드사들은 설명합니다. 올 들어 주유프리미엄 카드를 표방하며 출시한 신한RPM 카드는 출시 두 달 만에 회원 숫자가 3만명을 넘었는데 인터넷 신청 비율이 13% 정도 됩니다. 일반 카드가 3% 정도 되는 것에 비하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유 할인 신용카드가 인기를 끌고 있지만 주유 할인카드가 주는 할인 혜택을 제대로 적용 받을 수 있는 고객은 생각보다 그리 많지 않습니다. 할인 혜택을 제대로 받기 위해선 충족해야 할 조건이 많기 때문입니다. 카드사 별로 또는 카드 종류 별로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 카드 할인을 받기 위해선 전달 카드 사용 실적이 일정 금액 이상이 돼야 합니다. 주유소에서 결제한 카드 금액은 제외하고 말입니다.
 
일부 카드사의 경우 주유소 사용 금액을 제외한 전달 사용실적이 30만원~100만원이 넘거나 직전 3개월 평균 사용금액이 30만원~150만원 이상은 돼야 할인을 적용 하도록 했습니다. 그것도 주유할인에 특화된 신용카드임에도 불구하고 월 3~4회 정도로 기름 값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횟수를 제한하고 있고, 주유소에서 결제한 금액이 월 30~40만원을 넘어설 경우 그 때부터는 카드를 써도 기름 값 할인 적용을 받지 못합니다.

요즘처럼 기름 값이 비쌀 때는 이런 한도가 있으면 기름 값 할인 액수가 더욱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매일 50km를 운행하는 2천CC 승용차 운전자의 경우 주유를 60리터 가득 하면 리터 당 2100원을 기준으로 했을 때 12만 6천원 정도 카드 결제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채워도 사나흘 정도면 다 떨어지기 때문에 2~3번 주유하면 더 이상 기름 값 할인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 할인의 기준이 되는 리터 당 가격은 소비자가 주유한 주유소의 판매 가격이 아니라 정유사들이 산출해서 고시한 가격이기 때문에 전국 어디서나 똑같습니다. 다시말해 일부러 싼 주유소를 찾아서 기름을 넣는다고 해서 유리할 것이 없다는 뜻입니다.
 
반면 주유할인 신용카드의 연회비는 카드 종류 별로 다르긴 하지만 2~3만원 이상으로 일반 카드 연회비 5천~만원 보다 2~3배 이상 비쌉니다. 물론 엔진오일 무료 교환 등 다른 혜택을 주기도 하지만 그건 통신사나 보험사 카드 등 다른 카드에서 이미 제공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굳이 새로 가입해야 할 인센티브가 되긴 어려워 보입니다.
 
모든 조건을 다 충족해 최대한 할인을 받게 되면 매달 최대 만 원~만 5천원 정도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카드사 설명이지만, 카드사 관계자들 조차 주유 할인에 특화된 카드는 상대적으로 다른 부가서비스가 적은데다 감독당국의 규제로 할인 한도가 정해져 있어서 고유가 시기에는 오히려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이 적을 것이란 속내를 털어놓기도 합니다.  
 
더욱이 카드사들이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인한 손실을 줄이기 위해 앞다투어 고객들의 부가서비스를 줄이는 추세라는 점을 감안하면 현재 적용되는 혜택이 갈수록 줄었으면 줄었지 더 늘어날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실제 KB카드가 오는 8월부터 주유할인 제휴 카드의 포인트 적립을 중단했고, 신한 카드도 할인이 가능한 주유 금액을 오는 10월부터 올리는 등 부가서비스 조건을 바꾸고 있습니다. 현행 규정은 카드사들이 부가서비스 조건을 바꾸려면 6개월 전에 알려야 하지만 출시된 지 1년만 지나면 부가서비스 조건을 바꿀 수 있는 허점도 있기 때문에 추가로 주유 관련 부가서비스 축소에 나설 수도 있습니다.
 
결국 카드 사용을 평균적으로 많이 하면서 주유할인 카드에 집중해서 사용할 여건이 되는 분들이라면 상대적으로 비싼 연회비에도 주유 할인 카드를 택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기대했던 것보다 혜택이 턱없이 못 미칠 수 있습니다. 주유 할인 신용카드에 가입하시려는 분들이라면 먼저 자신의 카드 사용 패턴과 주유 패턴을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