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자동차 면허로 오토바이 운전 안 된다' 법 개정 추진

앞으로는 자동차 운전면허를 따더라도 소형 오토바이는 몰 수 없게 하는 방향으로 법이 개정될 전망입니다.

경찰청은 내년 말 시행을 목표로 이륜차 운전면허제도 개선 연구용역을 시작해 도로교통법령 개정에 들어갔습니다.

현행 도로교통법은 운전면허 소지자면 별도의 면허 취득 절차 없이 125cc 이하 이륜차를 운전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경찰청은 일반적인 자동차 운전면허로는 이륜차 운전을 아예 금지하거나 안전교육을 이수한 뒤 현행보다 배기량이 적은 이륜차를 운전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안을 놓고 검토하고 있습니다.

시중에 보급된 약 180만 대의 이륜차 가운데 대부분이 125cc급 또는 그 이하인 것으로 경찰은 파악하고 있다.

다만 법령을 개정하더라도 소급적용은 하지 않아 이륜차로 생계를 이어가는 서민층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댓글

    방금 달린 댓글
    댓글 작성
    첫 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300

    댓글 ∙ 답글 수 0
    • 최신순
    • 공감순
    • 비공감순
    매너봇 이미지
    매너봇이 작동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