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치매 예방에 '참깨'…부작용 없고 경제성 높아

<앵커>

정보 하나 또 드리겠습니다. 참깨 많이 드시면 치매도 예방하고 기억력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참기름으로 짜 드시는 것보다 깨소금으로, 통깨로 먹는 게 더 좋습니다.

정형택 기자입니다.



<기자>

참깨의 기억력 개선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쥐를 대상으로 실험해봤습니다.

물을 채운 수조 안에서 생쥐가 목적지에 도달하는 데 처음에는 2분이 걸렸습니다.

사흘간 반복한 결과, 시간은 1분으로 줄어듭니다. 그만큼 익숙해진 겁니다.

그런데 치매를 유발하는 물질을 이 생쥐에 주입하니까 한참을 헤맨 끝에 시간이 1분 30초로 다시 늘어납니다. 기억력이 감퇴되면서 30초가 더 걸린 겁니다.

이번엔 참깨에서 나온 추출물을 4주 동안 먹인 생쥐에게 같은 실험을 했습니다.

1분이 걸렸던 생쥐에 치매 유발 물질을 주입해도 별 영향 없이 50초 만에 목적지를 찾아갑니다.

[하태열/한국식품연구원 책임연구원 : 볶음참깨의 성분이 치매의 원인물질로 인한 기억력 손상을 억제할 수 있다 라는 연구결과를 얻었기 때문에.]

참깨는 부작용이 없는 데다가 열을 가해도 성분이 파괴되지 않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기름을 짜고 남은 찌꺼기, 즉 참깨박에서도 기억력 개선 물질 추출이 가능해 경제성이 높습니다.

지난 2010년, 65세 이상 노인은 전체 인구의 10.7%.

이 가운데, 10% 정도가 치매 환자인 것으로 추산됩니다.

한국식품연구원은 참기름보다는 참깨를 장기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기억력 개선과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