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2012년 '용의 해'…용 관련된 지명 전국 1261개

<앵커>

내년은 임진년, 용의 해죠? 한 번 찾아보니까 유독 용 용 자가 들어간 지명이 많았습니다.

하대석 기자가 정리해봤습니다.



<기자>

20여 개 봉우리가 굽이치는 능선의 모습이 승천하는 용을 닮았다는 충남 공주시의 계룡산.

용의 머리에 해당하는 봉우리는 그래서 머리봉이라 불립니다.

[김가영/계룡산국립공원사무소 : 태조 이성계 때 무학대사가 계룡산에 오고 산세 모습을 보고 닭벼슬을 단 용의 모습과 비슷하다고 해서 닭의 계자와 용의 용자를 따서 계룡산이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습니다.]

용이 들어간 산 이름은 용화산, 비룡산, 팔룡산 등 전국에 110개.

제주도의 명물인 용두암을 비롯해 와용암, 용각석 등 용과 관련된 바위 이름도 23개나 됩니다.

전국에 용과 관련된 지명은 모두 1261개.

이 가운데 이름에 용 용자가 들어간 마을 이름은 1,040개로 가장 많습니다.

[이인식/충남 공주시 백룡시 주민 : 1백 년마다 이무기가 용으로 승천했다고 그래서 일백 백자 용 용자를 썼다고 그럽니다.]

이렇듯 용은 비를 관장하고 풍요를 가져온다 해서 12간지 가운데 우리 지명에 유난히 많이 들어 있습니다.

[손희하/전남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 용은 예로부터 조화능력이 무궁무진한 최고 영물이자 물을 지배하고 관장하는 수신입니다. 농경 민족인 우리에게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지역별로는 전라도가 '용'이 들어간 지명이 539곳으로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지명 중엔 '용산'이 전국에 70곳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