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추운 날씨 속 혈관질환 막으려면? 사과·배를

<8뉴스>

<앵커>

요즘처럼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면, 혈관질환을 조심해야 합니다. 그런데 사과나 배를 먹으면, 뇌졸중 같은 혈관질환이 많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조동찬 의학전문기자입니다.



<기자>

1년 전부터 날이 추워지면 복통에 시달렸던 이근배 할아버지.

[이근배/복부동맥류 환자 : 안 먹어도 배가 고프지 않고요, 단단하고, 거북하게 배가 불렀어요.]

검사결과, 배 속 큰 동맥이 주머니 모양으로 부풀어 올라 있었는데, 이것 때문에 내장의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긴 겁니다.

추운 날씨에 다리 혈관이 좁아지면 디스크가 파열된 것과 비슷한 통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조진현/강동경희대병원 혈관외과 교수 : 일정한 거리를 걷게 되면 종아리에 통증이 옵니
다. 즉 50m 걸을 때 통증이 있는 경우 이것이 혈관 문제라면 다시 50m 걸으면 똑같이 증상이 있습니다.]

건강한 혈관을 만들려면 채식을 많이 해야 하는데, 최근 연구 결과를 보면 혈관에 좀 더 좋은 과일이 있습니다.

네덜란드 워게닝겐 대학 연구팀이 건강한 성인 2만여 명을 양상추 같은 녹색 채소를 주로 먹는 그룹과 토마토, 가지 같은 적보라색 야채 그룹, 오렌지나 귤 같은 노란색 과일 그룹, 그리고 사과나 배처럼 속살이 흰 과일을 즐겨 먹는 그룹으로 나눈 후 10년 뒤, 뇌졸중 발생률을 비교해봤습니다.

그 결과, 다른 그룹과는 달리 사과와 배를 즐겨 먹는 사람들이 뇌졸중 발생률이 52%나 낮았습니다.

배 한 개를 이렇게 주스로 만들어 봤습니다.

이 안에는 카르테노이드나 플라보노이드 같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이 다른 야채나 과일보다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 속 150여 개의 혈관은 모두 연결돼 체내 구석구석까지 산소와 영양을 공급합니다.

혈관에 해로운 담배나 동물성 기름은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혈관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게 겨울로 가는 환절기 건강법입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 영상편집 : 최진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