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성인병 예방' 효과 탁월…수수 많이 드세요!

<8뉴스>

<앵커>

흰 쌀밥보다는 잡곡밥이 건강에 좋다는건 상식이지요. 이 잡곡중에서도 수수가 고혈압이나 당뇨에 아주 좋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송인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충북 괴산의 잡곡재배 단지.

가을 햇살에 수수가 여물어 가고 있습니다.

수수는 건조한 곳, 습한 곳을 가리지 않고 잘 자라는 열대성 작물입니다.

최근엔 흰쌀밥 대신 잡곡 소비량이 늘면서 수수를 찾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김성국/농진청 국립식량과학원 박사 : 수수는 쌀에서 부족하기 쉬운 식이섬유, 단백질, 무기 성분들이 함유돼 있고, 항암, 항산화성이 높은 작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수는 항암, 항산화 효과 뿐 만 아니라 고혈압이나 당뇨 등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만 쥐에게 6주간 수수를 먹인 결과 총 콜레스테롤이 21.8%, 특히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LDL-콜레스테롤은 51%나 감소했습니다.

또 당뇨병과 관련 있는 혈당은 28.9%, 인슐린은 50.6%나 줄었습니다.

[박용순/한양대 식품영영학과 교수 : 대사증후군 환자가 수수를 섭취하면 고지혈증이나 고혈당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앞으로 동물독성 실험과 임상실험 등을 거쳐 수수를 활용한 건강기능식품을 개발 할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