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FunFun문화현장] 새로나온 책, '여기는 독도'

<앵커>

문화 현장입니다. 오늘(4일)은 새로나온 책을 소개하는 순서입니다.

최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신간 '여기는 독도'는 꽤 알찬 기록입니다.

신문사 편집기자인 저자가 2008년 9월부터 1년 동안 독도에 거주하며 '독도란 어떤 곳인가?'에 대해 묻고 답하면서 기록으로 남겼습니다.

--

잔잔하고 소박한 미소, 하지만 불의에 대해선 앞장 서 목소리를 냈던 한국의 첫 추기경 김수환,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시대의 스승을 찾기 힘든 이 때에 청소년을 위한 김 추기경 일대기 출간은 반가운 소식입니다.

--

정신과 의사들은 방황과 스트레스를 어떻게 이겨낼까?

이홍식 연세대 의대 교수가 쓴 책을 보면 스트레스 받고 사는 삶은 정신과 의사라고 해서 피해갈 수는 없어 보입니다.

그는 이런 스트레스 많은 인생을 헤쳐나가는 몇가지 방법을 찾았습니다.

걷고, 뛰고, 그림 그리고 울고 싶을 때 실컷 울고.

정신과 의사 조언치곤 평범하기 그지 없지만 상처받기 쉬운 삶에 나를 위로하고 내면에서 나를 살리는 에너지를 찾는 건 바로 자신이라는 겁니다.

--

굴곡 많았던 한국 현대사 속에 한국 예술도 단절과 공백이 적지 않았습니다.

국립예술자료원이 펴낸 '예술사 구술 총서'는 생존한 원로 예술인들의 구술을 통해 한국 예술의 공백을 얼기설기 엮고 메워보려는 시도입니다.

지난해까지 원로 예술가들 213명의 구술과 증언을 기록으로 옮기는 의미있는 작업이 진행됐습니다.

--

신간 '회복탄력성'에는 역경과 어려움을 오히려 도약의 발판으로 삼는 힘, '회복 탄력성'이란 개념이 등장합니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들은 실수에 대해 보다 긍정적이며 매사에 더 과감하고 도전적인 특징을 보인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