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일본 지진 이후 실종자 확인 가능한 사이트

[취재파일] 일본 지진 이후 실종자 확인 가능한 사이트

일본 대지진이 발생한 이후 실종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이들의 생사를 확인하려는 가족과 친구들의 노력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작지만 도움이 될 것 같아 한 인터넷 사이트 소개하겠습니다.

포털 사이트 구글이 일본 대지진 직후 오픈한 [사람 찾기 서비스] (   http://japan.person-finder.appspot.com/   )


이번 일본 대지진 이후 실종된 사람을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최근 접속자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일본어, 영어, 중국어, 스페인어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실종된 사람을 찾아 볼 수 있으며 또 누군가의 행방을 알고 있다는 그 내용을 함께 인터넷에 올리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국적과 상관 없이 일본에 거주하고 있던 사람이라면 이 시스템을 이용해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한국 동포들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미국인도 가능합니다. 단, 정확한 영문 이름 또는 일본 이름을 입력해야만 합니다. 철자가 정확하지 않으면 검색이 매우 힘들어집니다. 현재까지 13만 명 이상의 데이터가 입력돼 있습니다. 한글로 이름을 입력하면 검색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영문이나 일어로 입력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이용방법]

이 사이트는 별도의 가입이 필요 없습니다. 피해자 가족들을 위해 만들어진 사이트입니다.

먼저 자기가 찾고 있는 사람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비슷한 이름을 갖고 있는 사람의 명단이 나타납니다. 자신이 찾고 있는 사람이라고 판단되면 클릭하세요. 그러면 추가 정보가 나타납니다. 이름, 신체적인 특징, 우편번호를 포함한 상세 주소, 최근 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위 정보를 입력한 사람의 이름과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전화번호와 이메일주소는 스팸메일로 악용될 우려가 있어 비밀번호를 추가해 공개했습니다.



안내에 따라 클릭만 하면 연락처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작성자와 통화를 하면서 가족이나 친구의 생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실종된 사람의 행방을 알고 있을 경우, 그 사람의 상태와 마지막으로 확인된 장소, 또 이 사람과 대화를 나누었는지 등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행방불명 된 사람과 1대 1로 대화를 했는지를 물어 본다는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이 자료의 신뢰도를 높여 주기 때문입니다. 또 일부 질문들은 붉은색으로 표시돼 있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꼭 해야, 정확한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이 사이트는 사람을 찾는 기능뿐만 아니라 일본 당국이 발표하는 갖가지 주의, 경보 안내와 지진에 따른 열차 운영 안내, 항공기 일정 안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교통 안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와 함께 오늘부터 시작된 제한송전 일정 안내도 나와 있습니다. 이 일정표를 보면 일본에 있는 가족이나 친구들과 연락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의 서비스는 여기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하단을 보면 일본 전국 지도가 나와 있습니다. 이 지도에는 지진 피해 위치와 함께 현재 위성사진, 전국에 마련돼 있는 대피소 위치, 발전소 위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한국어로 번역돼 있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