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광재 오늘 대법원 판결…강원도지사 운명은?

<앵커>

이광재 강원지사를 비롯한 박연차 게이트 연루 정치인들에 대한 대법원 판결이 오늘(27일) 나옵니다. 정치권에 큰 변화를 불러올 수 있는 판결입니다.

윤춘호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27일) 대법원 판결이 예정된 사람들은 이광재 강원도 지사, 박진 한나라당 의원, 서갑원 민주당 의원 등 모두 7명입니다.

태광실업 박연차 회장 등으로부터 미화 14만 달러와 현금 2천만원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2심에서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 추징금 1억 4천 4백만 원을 선고받았던 이광재 지사는 오늘 대법원에서 원심이 확정되면 곧바로 지사직을 상실합니다.

그러나 대법원이 일부라도 무죄 취지로 파기 환송할 경우에는 고등법원의 심리를 거쳐 대법원이 다시 최종 판단을 할 때까지 지사직을 유지하게 됩니다.

박연차 씨로부터 6천만 원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항소심에서 벌금 1천 2백만 원을 선고받은 서갑원 의원도 오늘 원심이 확정되면 의원직을 상실합니다.

2심에서 의원직 상실의 기준이 되는 벌금 백만원 보다 적은 80만 원을 선고받은 한나라당 박진 의원은 원심 판결이 확정되면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늘 대법원 판결로 이광재 지사와 현역 의원들이 자리를 잃을 경우 해당 지역은 오는 4월 재선거가 치러지게 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