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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보다 센 프랑스 '재래시장'…자리잡은 비결은

<8뉴스>

<앵커>

최근 우리 사회에 대형유통업체가 동네상권까지 위협한다는 논란이 거센데요, 대기업과 중소상인이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프랑스의 경우에서 그 해답을 찾아 보았습니다.

이주상 파리 특파원입니다.

<기자>

파리 시내의 한 재래시장.

채소와 육류, 해물 같은 반찬거리를 사러 나온 주부들로 발디딜 틈이 없습니다.

걸어서 5분 거리에 대형슈퍼마켓이 있지만 10년, 20년 이곳만 찾는 단골손님들이 넘쳐납니다.

[재래시장 손님 : 상인들과의 친밀한 분위기, 신선하고 좋은 품질 때문에 오죠. 품목이 다양해서 비교하기도 편합니다.]

이렇게 재래시장이 자리 잡을 수 있었던 것은 소상인 보호정책 때문입니다.

1996년 도입된 '라파랭'법은 대규모 매장이 새로 들어설 경우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심사한 뒤 지역위원회의 승인을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 휴일에는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대형슈퍼마켓은 아예 문을 닫도록 했습니다.

[재래시장 상인 : 대형슈퍼 금지는 아주 필요한 조치였습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이미 오래전에 파리를 접수했겠죠.]

동네상인들은 품질로 화답했습니다.

신선도만큼은 대형슈퍼를 확실히 앞질렀고, 고객들은 조금 더 비싸도 이름을 걸고 장사하는 단골집을 더욱 신뢰하게 됐습니다.

이렇게 파리 시내에 터를 다진 재래시장은 무려 120여 곳이나 됩니다.

우리나라도 갈등 해소를 위해 뒤늦게 관련법을 만들기 시작했지만 일찌감치 이런 정책을 시행해 온 프랑스와는 결과적으로 큰 차이를 낳게 됐습니다.

(영상취재 : 김종희, 영상편집 : 오노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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