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더 나은 미래한국을 위해 '소통은 제2근대화 핵심'

<앵커>

그럼 오늘(4일) 발표회에서 다뤄질 주요한 내용들을 유영규 기자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기자>

오늘 미래한국리포트에서는 정치와 경제, 사회분야에서 왜 소통이 필요하며, 소통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집중 조명합니다.

특별연설에 나서는 한상진 서울대 명예교수는 세계 최하위인 우리사회의 소통능력 향상을 선진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제 2 근대화로 규정합니다.

서양을 쫓아가기에 바빴던 우리사회가 이제 진정한 소통방법을 고민해야 할 때라는 것입니다.

[한상진/미래 한국리포트 특별연사 : 얼마나 좋은 소통을 하는 정부, 정치, 국민인가에 따라 결국 우리가 제 2 근대화 길로 접어드는가, 이것이 결정되는 겁니다.]

좋은 정부란 무엇인가를 연구해온 스웨덴 예테보리 대학의 로쓰타인 교수는 한국정부의 질적 수준은 중간단계라며 개선할 여지가 많다고 지적합니다.

로쓰타인 교수는 '좋은 정부'가 좋은 사회를 만든다며, 민주적이고 공평한 행정집행과 사회적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부 로쓰타인/미래 한국리포트 특별연사 : 소통과 신뢰가 없다면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을 국민들이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소통하는 정치가 돼야 합니다.]

롤랜드 빌링어 맥킨지 & 컴퍼니 서울사무소 대표는 국내 기업 CEO와의 인터뷰를 통해 한국 기업들의 소통문제를 진단합니다.

빌링어 대표는 소통매체가 다양화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기업내 조직간 장벽을 허물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제시합니다.

한국비폭력대화센터의 캐서린 한 대표는 권위주의에 익숙한 우리에게 진정한 소통방법은 무엇인지 전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