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건강리포트] 8세 이전에 가슴이? 성조숙증 급증

성조숙증으로 치료를 받는 어린이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성조숙증 치료를 받은 만 9세 이하 어린이는 지난 2005년 340명에서 2009년에는 3,101명으로 5년동안 9배 이상 급증했습니다.

특히 한방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어린이를 포함하면 성조숙증 치료 인원은 더욱 크게 늘어날 것으로 추정됩니다.

성 조숙증은 말 그대로 성 발달이 빨라져 2차 성징이 일찍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여자 어린이는 만 8세 이전에 가슴 발달이 시작되고, 남자 어린이는 9세 이전에 2차 성징이 시작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8살때부터 가슴이 발달하기 시작했다는 이 어린이는 2년째 성조숙증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환자 보호자 : 처음에는 아무 생각도 안들더라고요. 진짜 그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야 되나 너무너무 놀랬어요.]

성조숙증 치료를 받는 어린이가 급증하는 것은 우선 부모의 관심 증가와 함께 사춘기가 일찍 시작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서병규/서울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 조기 사춘기가 증가하는 것은 사춘기 발달이 빨라서 그런것도 있고요. 또 다른 한편으로는 영양상태가 좋다든지 비만이 온다든지 여러가지 문화나 이런 영향으로 점점 사춘기가 빨라지는 그런 영향 때문에 조기 사춘기가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환경호르몬의 영향과 중추신경계나 난소 등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성조숙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성조숙증이 나타나면 키가 자라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박승만/한의사 : 사춘기가 빨리오게 되면 성장판도 빨리 닫히게 되어 그만큼 키 크는 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1년 빠르게 되면 성인이 되었을 때 최종 예측키가 5cm 정도 덜 크게 됩니다.]

성조숙증이 의심되면 우선 뇌나 고환, 난소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비만이 되지 않도록하고 환경호르몬에 노출되지 않도록 플라스틱 용기나 전자레인지 사용을 줄이고 패스트 푸드나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피해야 사춘기가 일찍 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친구들보다 먼저 나타나는 신체변화에 충격을 받지 않도록 사전 교육과 함께 정신적인 발달을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