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페이스 오프' 현실로…얼굴 전체 이식 첫 성공

<8뉴스>

<앵커>

몇년전, 다른사람의 얼굴 피부를 부분이식하는 수술이 이뤄져 화제가 됐었죠. 이번에는 세계 최초로 뼈와 근육을 포함한 얼굴 전체를 이식하는 수술이 성공적으로 이뤄졌습니다.

보도에 한정원 기자입니다.

<기자>

5년 전 총기 사고로 눈과 혀를 제외한 얼굴 전체가 망가졌던 30대 스페인 농부의 모습입니다.

그동안 아홉차례에 걸쳐 재건수술을 받았지만 음식을 제대로 삼킬 수도, 말할 수도, 숨쉴 수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난달 안면 전체를 이식받는 데 성공해 새로운 삶을 바라볼 수 있게 됐습니다.

[바렛 박사/수술 집도의 : 환자는 수술 일주일 후 자신의 모습에 만족한다는 의사를 표시했습니다.]

스페인 의료진 30여 명은 스물네시간에 걸쳐 기증자의 피부 전체와 근육, 치아 뿐 아니라 코와 입술, 턱 등 얼굴 전체 조직을 환자의 얼굴에 이식했습니다.

수술을 집도한 바렌 박사는 환자가 부작용이나 감염없이 빠르게 회복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부분적인 안면 이식술은 5년 전 프랑스에서 처음 성공했지만, 뼈를 포함한 얼굴 전체를 이식하는 데 성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의료진은 환자가 사고 이전과는 다른 완전히 새로운 얼굴을 갖게 됐고, 기증자와도 전혀 닮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환자의 얼굴은 기증자와 전혀 닮지 않았습니다. 안면 기증 확산을 위해 이를 알리는 게 중요합니다.]

그동안 목에 끼운 튜브로 숨을 쉬고 음식을 섭취해왔던 이 환자는 몇 주 뒤면 흉터 없는 정상적인 얼굴로 말하고 먹고 웃을 수 있을 것이라고 의료진은 내다봤습니다.

(영상편집 : 염석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