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외신들 "뛰어난 협상력과 기술력…놀라운 성과"

<8뉴스>

<앵커>

외국 언론들은 한국이 아랍에미리트의 원전을 수주한데 대해서 놀라운 일이라는 평가와 함께 다양한 각도의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한정원 기자가 외국 반응 소개하겠습니다.



<기자>

[CNN 보도 : 한국이 200억 달러 규모의 아랍에미리트 원자력발전소 건설공사를 수주했습니다.]

주요 외신들은 한국 원전 수주의 요인으로 뛰어난 협상력과 기술력을 꼽았습니다.

미국의 뉴욕 타임즈는 특히 이번 입찰의 치열한 경쟁을 지적하면서 이명박 대통령이 고위급 협상 경쟁에서 승리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일본 언론들도 한국의 원전 수주는 이 대통령의 집념이 실현된 것이라며 기술과 비용 경쟁에서도 한국이 강력한 경쟁국들을 앞섰다고 평가했습니다.

발주국인 아랍에미리트 신문들은 일제히 머릿 기사를 통해 "한국이 세계적 수준의 안전성을 바탕으로 막판 역전승을 이끌어냈다"고 보도했습니다.

아랍에미리트가 전통적 우방인 프랑스와 미국 대신 한국을 선택한 것은 정치적 고려보다는 실용적 목적이 앞섰기 때문이었다고 분석했습니다. 

AP통신은 한국이 아랍에미리트의 요구를 가장 잘 맞춘 것을 승인으로 들었고, AFP는 상대가 원하는 최상의 조건을 갖춘 한국이 원전의 운용과 보수를 담당하는 2백억 달러 규모의 추가 계약도 따낼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습니다.

중국 신화 통신은 한국이 이번 계약을 계기로 아랍에미리트와 전략적 동반자의 길을 가게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영상취재 : 설치환, 영상편집 : 정성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