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새 일본의 시작' 자민당 시대 끝…민주당 집권

다음달 14일 하토야마 총리 선출 전망

<앵커>

날씨가 무척 서늘해졌습니다. 첫소식입니다. 지난 50년 동안 일본을 통치하던 집권 자민당의 시대가 극적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어제(30일) 실시된 일본 중의원 총선거에서
민주당이 압도적인 승리를 거둬 정권교체에 성공했습니다.

먼저 도쿄, 윤춘호 특파원입니다.



<기자>

민주당은 모두 480석이 걸린 이번 선거에서 308석을 차지했습니다.

민주당이 확보한 308석은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일본에서 한 정당이 차지한 최대 의석입니다.

이에비해 자민당은 현재 의석보다 무려 181석이나 줄어든 119석을 얻는데 그쳤습니다.

자민당과 연립정권을 구성했던 공명당도 10석 줄었든 21석을 얻었고 공산당과 사민당 등 소수 정당들은 10석 이하의 의석을 얻는데 그쳤습니다.

일본 선거 역사상 전례가 없는 대승을 거둔 민주당은 빠르면 오늘 정권 인수팀을 구성해 정권 인수 작업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하토야마/민주당 대표 : (이전부터 약속했으므로) 당연히 사민당, 국민신당 등과 연립 정권을 수립할 것입니다.]

하토야마 민주당 대표는 다음달 14일 새로 소집되는 중의원에서 총리로 선출될 전망입니다.

패장이 된 아소 총리는 자민당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을 해소하는데 실패했다며 총재직 사퇴의사를 밝혔습니다.

[아소 총리/자민당 총재 : 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자민당 총재직을 물러나겠습니다.]

이번 선거에서는 가이후 전 총리, 오타 공명당 대표, 나카가와 전 재무상 등 자민당과 공명당의 거물들이 줄줄이 낙선했습니다. 

자민당의 장기 집권에 대한 일본 국민들의 염증과 불신이 경제 위기와 맞물리면서 자민당 몰락, 민주당 압승이라는 이번 선거 결과를 낳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