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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사 사태' 홍역 치른 평택, '고용 특구' 지정

구조조정만 간접지원…내달 15일까지 회생계획안 제출

<8뉴스>

<앵커>

안녕하십니까? 쌍용차에 대한 정부와 채권단의 지원 대책 논의가 본격화됐습니다. 경기도 평택시가 사상 처음으로 '고용 특구'로 지정됩니다. 이렇게 되면 회사 구조조정에 필요한 돈의 상당부분을 정부가 간접적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먼저, 김형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노동부가 쌍용차 공장이 위치한 평택시를 고용개발촉진지구로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정종수/노동부 차관 : 평택 지역을 고용개발촉진지구로 지정하기 위한 그런 절차를 저희들이 검토하고, 신속히 밟아나갈 계획입니다.]

이렇게 되면, 회사가 고용유지를 위해 지급하는 휴직수당과, 정리해고자에 지급하는 전직 지원 장려금의 90퍼센트를 정부가 보전해줍니다.

최대 3백여 명을 무급휴직으로 전환하고, 2천 명 넘는 인원을 희망퇴직이나 분사로 정리하겠다는 쌍용차 입장에서는 적잖은 도움이 됩니다.

주채권자인 산업은행은 천5백억 원의 운영자금 대출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평택시의 한 간부는 지난달 20일 민유성 총재가 송명호 평택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노사간 대타협을 전제로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지원은 어디까지나 쌍용차의 구조조정을 돕는데 국한됩니다.

정부는 여전히 공적자금 투입은 없다며 선을 그었고, 산업은행도 신차개발비용 지원은 곤란하다는 태도입니다.

[김필수 교수/대림대 자동차학과 : 정부의 입장에서는 제 3자 매각이라든지 여러 가지 입장을 취하기 위해서는 C200 자체가 개발 않는 것이 낫다고 판단할 수가 있기 때문에.]

쌍용차는 다음달 15일까지 회생 계획안을 법원에 제출해야 합니다.

뒤늦게 상생에 나선 쌍용차 노사가 추가 자금 지원 없이 스스로 일어설 수 있다는 가능성을 어떻게 보여주느냐가 회생여부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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