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흰 연기 내뿜으며…북 '로켓 발사 동영상' 공개

<8뉴스>

<앵커>

다음 소식입니다. 북한 로켓의 발사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북한 당국에 의해 오늘(7일)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또, 발사 직후에 미국 상업위성이 동해상으로 날아가는 로켓을 찍은 사진도 공개됐습니다.

조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일요일 오전  함북 화대군 무수단리 발사대에 장착된 북한 로켓입니다.

길이 32미터의 흰색 동체에는 조선이라는 글자가 선명히 쓰여져 있고, 그 위에 인공기가 그려져 있습니다.

잠시 뒤, 로켓은 굉음과 함께 흰 연기를 뒤로 내뿜으며 발사대를 떠납니다.

이어 불꽃을 내뿜으며 하늘 높이 날아올라 동쪽으로 방향을 틉니다.

이미 알려진 대로 구름 한 점 없이 맑은 날씨입니다.

로켓 발사를 통제할 지상관제소 모습도 보입니다.

[평양시민 : 100% 우리 힘과 기술로 성공한 인공지구위성 발사는 성군 조선의 기상과 본떼를 온 세상에 과시한 민족의 대경사라고 생각합니다.]

이 발사 동영상은 북한의 조선 중앙 TV가 촬영한 것으로, AP 평양 지사를 통해 오늘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북한은 지난 1998년 대포동 1호 발사 때는 발사 닷새만에 동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동영상 공개는 발사 이틀 만에 이뤄졌습니다.

이에 앞서 미국 과학 국제 안보연구소는 북한의 로켓 발사 직후 모습을 담은 위성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미국의 상업 위성 회사 디지털 글로브가 찍은 것으로, 화염을 내뿜으며 동해쪽으로 날아가는 로켓의 모습이 선명하게 찍혀 있습니다.

북한의 로켓 발사 장면이 공개되기는 이번이 처음으로, 아직 로켓의 정확한 궤적은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