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한 미사일 발사준비 포착…"이달 안에 완료"

<8뉴스>

<앵커>

이런 가운데, 북한 무수단리 미사일 기지의 최근 움직임을 포착한 위성 사진이 공개됐습니다. 영국의 한 군사전문지는 이 사진을 근거로 북한이 이달 안에 발사 준비를 마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성철 기자입니다.

<기자>

영국의 군사전문 <제인스 디펜스 위클리>가 공개한 함경북도 무수단리의 모습입니다.

디지털글로브가 그제 촬영한 위성 사진에 북한의 미사일 발사 준비와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움직임이 포착됐습니다.

위성 사진 분석결과 미사일 발사 작업을 위해 동원되는 보조 운송기구와 트럭들이 여러 대 현장에 도착해 있습니다.

미사일 발사대 모습도 선명하게 잡혔습니다.

<제인스 디펜스>의 분석가는 원격 계측기와 레이더 설치작업 정황이 포착됐으며 미사일 발사대와 엔진테스트 시설 부근 활동도 최근 상당히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이를 근거로 북한이 수일 안에 대포동 2호 탄도미사일이나 백두산 2호 위성 발사체의 발사 준비를 마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제인스 디펜스>는 그러나, 발사대에 미사일이 장착됐는지는 아직 확실치 않다고 전했습니다.

한미 정보 당국은 무수단리의 미사일 발사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으나, 현지의 최근 모습이 위성 사진을 통해 공개되기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