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탈세 전력'에 궁지 몰린 가이트너, 인준 될까?

<8뉴스>

<앵커>

오바마 내각의 간판급 인물의 하나인 가이트너 재무장관 내정자가 의회 인준과정에서 암초에 부딪혔습니다. 탈세 전력과 함께 불법체류자를 가정부로 고용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궁지에 몰렸습니다.

워싱턴 정승민 특파원입니다.

<기자>

경제위기의 해결사 역할을 해야 할 가이트너 미 재무장관 내정자의 발목을 잡은 것은 탈세 전력이었습니다.

2001년부터 2004년까지 IMF, 즉 국제통화기금에서 근무할 당시에 사회 보장 세금 3만 4천달러를 내지 않았던 사실이 뒤늦게 드러난 것입니다.

검증 과정에서 탈루사실이 발견돼서 뒤늦게 세금을 납부했지만 상원 인준과정에서 다시 이 문제가 불거지면서 파문이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노동허용기간이 만료된 불법체류자를 가정부로 고용했던 사실까지 확인됐습니다.

오바마 당선자는 통상적으로 저지르는 실수인 만큼 크게 문제될 게 없는데다 경제위기해결의 적임자를 이 정도 경미한 사안으로 물러나게 할 수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공화당은 고위 공직자로서 치명적인 결격사유라면서 총 공세에 나설 태세입니다.

미 상원은 오는 16일 청문회 이전까지 가이트너 내정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철저하게 규명한 뒤에 인준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릴 예정입니다.

빌 리처드슨 상무 장관 내정자가 불법 기부금을 받은 혐의로 자진 사퇴한 데 이어서 가이트너 재무장관 내정자마저 인준에 비상이 걸리면서 오바마 내각은 출범도 하기 전에 큰 타격을 입게 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