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중국 상하이자동차가 결국 쌍용자동차에 대해서 법정관리를 신청하고 경영에서 손을 떼기로 했습니다. 쌍용차와 협력업체 직원들의 대규모 실직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남정민 기자입니다.
<기자>
극심한 자금난에 시달려 온 쌍용자동차가 결국 법정관리를 신청했습니다.
어제(9일) 중국 상하이자동차 본사에서 열린 이사회 결정에 따른 것입니다.
대표이사인 최형탁 사장과 장하이타오 이사도 모두 물러났습니다.
이로써 상하이차는 지난 2004년 10월 쌍용차를 인수한 지 4년여 만에 사실상 경영에서 손을 떼게 됐습니다.
쌍용차는 앞으로 노동조합측과 협의를 거쳐, 희망퇴직과 순환 휴직, 임금 삭감 등의 자구노력도 벌이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무영/쌍용자동차 홍보부장 : 앞으로 쌍용자동차는 강력한 자구노력을 통해서 빠른 시일 내에 회사가 정상화되도록 경영진들이 노조와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노조측은 상하이차가 기술만 빼내고 회생 노력은 하지 않았다며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쌍용차가 문을 닫을 경우 쌍용차 임직원과 협력업체 직원 등 수만 명이 일자리를 잃고, 우리 자동차 산업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협력업체에 대한 자금지원 등 대책 마련에 착수했습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법원의 결정과 쌍용차의 경영정상화 계획을 지켜보면서 지원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