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SBSⓤ 4시 뉴스

전체 길이 18.2km로 세계에서 다섯번 째 큰 다리가 될 인천대교의 주교량인 사장교의 상판이 오늘(16일) 오전 완전히 연결됐습니다.

1.48km 길이의 사장교는 인천대교의 정중앙 부분으로 상판이 연결됨으로써 전체 공정률이 87%에 도달했습니다.

상판 설치는 지난해 12월 시작돼 만 1년만에 완공됐습니다.

인천대교의 완전 개통은 내년 10월입니다.

-----

정부는 우선 기초생활 수급자와 생계형 범죄자에 대한 벌금 구형액수를, 1/2까지 대폭 깎아주기로 했습니다.

벌금을 내지 못하더라도 납부를 약속하는 경우, 구속하지 않거나 수배를 풀어 주기로 했습니다.

3백만 이하의 벌금미납자는 노역장 유치 대신 사회봉사로 대체됩니다.

생계를 위한 경미한 법규 위반 행위는 경기가 회복될 때까지 단속이 미뤄집니다.

반면 정부는 채무자를 폭행하거나 협박하는 행위와, 상인들에게서 보호비 명목으로 돈을 뜯는 행위는 집중 단속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넷에서 음악이나 영화 파일을 내려받은 청소년들에 대한 기소유예를 확대해, 합의금을 타내기 위한 무차별 고소를 막기로 했습니다.

올해 3만 8천여 건에 달하는 사회봉사 명령의 내용도, 불우 가정에 대한 무료 도배나 산동네 연탄 배달 같은 서민을 돕는 방향으로 바뀝니다.

불우 수형자에 대한 가석방 기준도 완화돼 올 성탄절 때는 평소보다 2배 많은 1천 3백여 명이 가석방됩니다.

정부는 서민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전념해, 경제 위기의 고통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이번 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

내년부터 9급과 기능직 공무원 공개채용 시험에서, 저소득층 응시자가 1% 이상 의무적으로 선발됩니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개정안은 일반직 9급 공채시험과 기능직 채용시험 때, 선발인원의 1% 이상을  2년 이상 경과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가운데 채용하도록 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의 수급자는 부양의무자가 없거나, 부양의무자로부터 부양받을 수 없는 최저생계비 이하 소득자로 현재 약 154만 명에 달합니다.

개정안이 확정되면 내년 공무원 공채시험에서는 9급 선발예정 인원의 1%인, 국가 공무원 25명과 지방공무원 40명을 저소득층 가운데 채용하게 됩니다.

-----

마이크로 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자들이, 소프트웨어 상의 심각한 보안 취약점으로 인해 해킹당할 우려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보안업체인 트렌드 마이크로사는 컴퓨터 사용자들이 악성 코드에 감염된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유인당할 경우, 범죄자들이 피해자의 컴퓨터에 침범할 수 있지만, MS가 아직까지 이런 공격에 대한 대비책을 세우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는 현재 이 취약점에 대해 조사하고 있으며, 매달 실시하는  정기적인 업데이트 이외에 긴급 소프트웨어 패치를 이용해, 이를 수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플러스 : 생생뉴스>

부시 미국 대통령에게 신발을 던진 이라크 기자가 전 아랍권의 영웅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중남미 반미전선의 수장, 차베스 베네수엘라 대통령까지 그를 칭찬했다는데요.

한편, 영국에서는 세계 각지의 산타들이 모여 이색 컬링대회를 열었습니다.

함께 보시죠.

<오늘의 날씨>

화요일인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 중부지방과 호남은 점차 구름이 많이 끼겠습니다.

대구, 부산을 비롯한 영남지방과 전남에는 건조주의보가 발효 중이어서 화재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수요일인 내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중·서부지방을 중심으로, 낮부터 가끔 비나 눈이 오다 서울 경기지방부터 점차 개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전국이 5mm 미만에 그쳐 많지 않겠습니다.

제주도와 남해안지방은 대체로 맑은 뒤 차차 흐려지겠고, 경북 북부에도 약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5도에서 영상 6도, 낮 최고기온은 5~13도로 오늘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