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4월의 AI, 포유류도 감염된다…혹시 인체까지?

<8뉴스>

<앵커>

올 봄 전국을 휩쓸었던 A.I 즉,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조류뿐 아니라 포유류에도 감염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금까지 사람에게 감염된 사례는 없었지만, 정부는 연중 방역 체제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김흥수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지난 4월 국내에서 발생한 AI 바이러스 샘플을 미국에 보내 감염성을 조사한 결과 쥐와 같은 포유류에서도 감염 반응이 나타났습니다.

올해 AI 바이러스가 조류뿐 아니라 포유류도 감염되는 종류로 확인된 것입니다.

정부는 그러나 실험 동물과 사람과는 면역 체계가 달라 인체 감염 가능성 여부는 단정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이 바이러스가 보고된 지난 2005년 이후 현재까지 인체 감염 사례는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전문가들은 인체 감염 여부가 불분명한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우준희/서울아산병원 감염내과 교수 : 조류를 넘어서 포유류로 갔다는 것은 앞으로 언
젠가는 사람으로 감염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겁낼 필요는 없지만 대비는 해야한다고 봅니다.]

유례없는 4월 AI에 포유류 감염성까지 확인되자, 정부는 방역 체계를 전면 재정비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가장 먼저 동절기에만 실시했던 AI 특별방역을 연중 상시 방역체제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미국에 의존해온 AI 바이러스의 감염성 조사를 독자적으로 수행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