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물가' 우선 기름값부터…10일부터 10% 인하

<8뉴스>

<앵커>

다음 소식입니다. 뛰는 물가를 잡기 위한 정부의 대책이 확정됐습니다. 우선 다음주에 자동차 기름값부터 내리고, 하반기부터는 전기료도 낮춥니다.

이민주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자동차용 휘발유와 경유, LPG에 붙는 탄력세율 10% 인하시기를 다음주 월요일로 확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부가가치세 인하분까지 감안하면, 휘발유는 리터당 82원, 경유는 58원 정도 가격이 내립니다.

유류세 인하분이 실제 판매가에 반영되도록 전국 모든 주유소의 판매가도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소비자들이 값싼 주유소를 찾아갈 수 있도록 다음달부터 주유소별 판매가격도 인터넷과 휴대전화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임종룡/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 : 소비자 물가에서 가장 영향을 주는 것은 역시 유류세 인하입니다. 그래서 유류세 인하는 이와 같이 내릴 경우에 전체적으로 소비자 물가를 0.21%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와 함께 다음달 20일부터 고속도로의 출퇴근시간대 통행요금을 50%까지 깎아 주기로 했습니다.

올 하반기부터는 주택용과 자영업의 전기요금도 단계적으로 인하됩니다.

요금체계 조정을 통해 오는 2010년까지 해마다 5% 가량씩 낮춰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밖에 밀가루나 식용유처럼 올해 들어 가격이 급등한 83개 품목에 대해서는 지자체와 국세청이 합동으로 특별점검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관/련/정/보

◆ 장 보기 겁나는 서민들…스태그플레이션 오나

◆ [포커스] 식자재값 후폭풍…서민음식점 줄인상

◆ [포커스] 직장인 "물가 올라 점심 한끼도 부담"

◆ 첫 국무회의 화두도 역시.. "물가부터 잡아라"

◆ "죽지 않아"…'발목잡는 등록금이야기' UCC 화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